본문 바로가기

일상다반사 생활정보

다이어트 실패 3대 유형

다이어트 실패 3대 유형

스트레스 폭식…밖에서 조심하다 집에서 마구 먹어

바쁘다 바뻐…시간에 쫓겨 외식 일삼아

만성 다이어트…온갖 요법 다 쓰는데도 효과 없어



① 스트레스로 인한 폭식형

스트레스로 인한 폭식형은 특히 주부, 직장 여성들에게서 많이 찾아 볼 수 있다. 에어로빅 체조를 하고 일과 중에 먹는 것을 조심하지만 일단 해가 진 뒤 집에서는 걷잡을 수 없이 먹는다. TV를 보며 과자를 먹고 심지어는 다음날 일과표를 짜면서도 쉴새없이 먹는다. 주요 증상은 부종, 피곤해 보이는 외양, 급격한 체중 변화(1개월에 4-5kg의 증감) 등이 있다. 간식으로 먹는 스낵류의 소금이 부종의 큰 원인이며 늦은 밤의 스낵, 커피가 피부를 거칠게 한다.


② 바쁘다 바뻐형

바쁘다 바뻐형은 전문직 여성과 사업가, 입시생들에게 많다. 스케줄에 쫓겨 아침, 점심은 뭘 드는지도 모르게 먹어 치우며 저녁도 거의 바깥에서 해결한다. 모처럼 시간이 나면 가벼운 술에 땅콩, 건포도, 햄, 치즈, 육포 등 고칼로리 음식을 먹는다. 바쁘다 바뻐형은 꾸준한 체중 증가, 부종, 근육 쇠약, 거칠고 메마를 피부가 주요 증상이다. 식당의 고지방식품, 안주류의 소금 과다 섭취와 운동 부족이 건강을 해친다.


③ 만성 다이어트형

만성 다이어트형은 3대 유형 중 가장 까다로운 형이다. 하루 섭취 열량은 1천 칼로리 미만(성인 여성 필요량 2천칼로리)으로 하려고 온갖 식이요법을 다 하는 데도 살이 찐다. 저녁 식사 후 배가 고파 가벼운 스낵 한두 개 집는 것이 주원인이다. 근육 쇠약, 피곤해 보이는 외모, 호흡곤란의 증세는 고단백, 저탄수화물의 식이요법때문이다.

이들 3대 실패 유형에 속하는 사람들은「4감 3증」의 다음 7가지 원칙을 지켜 새로운 식생활에 들어가라고 하버드대 건강정보센터는 권한다. 즉 소금, 카페인, 알코올, 지방 섭취량을 줄이고, 섬유질, 물, 운동량을 늘리라는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