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울시가 지난해 11월 서울 광화문광장에 있는 이순신 장군 동상을 보수하는 기간에 설치했던 ‘장군님은 탈의 중’ 가림막(사진)이 최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광고제 ‘2011 뉴욕 페스티벌’에서 본선(파이널리스트)까지 올랐다. 최종 수상은 못 했으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광고가 세계 광고제 본선 무대에 오른 것은 이례적이다.
뉴욕 페스티벌은 클리오 광고제, 칸 국제광고제와 함께 세계 3대 광고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. ‘장군님은 탈의 중’ 가림막은 뉴욕에서 활동하는 광고 기획자 이제석 씨가 서울시와 함께 기획한 작품으로 ‘포스터 및 아웃도어’ 광고 분야에 출품했다. 한국에서 제작한 광고는 총 5개 작품이 본선에 올랐다. 이 중 대홍기획이 제작한 롯데칠성음료 ‘2% 부족할 때’ 광고 캠페인이 마케팅효과 부문 은상과 통합마케팅 부문 동상을 받았다.
시는 지난해 11월 이순신 장군 동상 보수 계획을 발표하면서 하루만 탈의 중 가림막을 설치하기로 했으나 “참신하다”는 시민들의 반응이 이어지자 한 달 동안 설치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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